8강 암 원인규명과 치료에서 유전체 연구결과의 활용

 

설명

· 암은 우리나라 질병 중 사망원인 1위의 만성질환이다. 암은 환자에 따라 다양한 유전자 변화를 가지고 있으며 항암치료에 대한 반응, 암의 성장속도, 전이양상, 재발여부 및 양상이 환자별로 달라 각 환자의 암 조직, 혹은 개체의 유전자발현에 따른 예후 판정, 치료법의 선택 등 임상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새로운 항암제 개발을 위한 암유전체 연구와 그 결과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강사소개

강의자 : 남병호

· 서울대학교 불어교육과 졸업

· 미국 보스턴대학교(보건통계학박사)

· 현재: 국립암센터 임상연구대외협력실장

 

과목소개

· 최근 의학, 보건학, 생물학, 약학 분야에 유전자의 통계적 분석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바이오정보학의 여러 실전적 분야에 통계학이 어떻게 응용되는지 고찰하여 본다.

· 인간유전체 연구를 어떻게 실전적인 치료에 접목시키는가를 설명하고 유전체정보의 의미와 질병과의 관계를 살펴본다. 또한 유전체연구와 긴밀한 맞춤의학의 정의와 함께 실제 각 질환에 관련되는 유전체정보의 계량화 및 기본적인 분석 모형을 다룬다. 유전자료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통계분석방법을 설명하고 구체적으로 암연구에서의 어레이 연구의 유용성 및 우리나라 암환자 통계자료의 등록과 관리 및 분석과정 등을 소개한다.

· 생명과 정보에 대한 연구 현황과 정보 유전체의학에 대한 개관 및 인간유전체연구의 발전에 따라 윤리적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 개인 유전정보의 보호를 위한 기본적인 원칙을 이해 하여 인간유전체 연구에 적용되는 규정을 정리한다. 실제 유전체자료 분석에 이용되는 통계패키지인 Bioconductor의 설치 및 실행방법, 분석 데이터구조 및 Bioconductor의 실제 수행을 실습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