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강 유전체 정보의학

 

설명

· 생명정보학은 인간유전체 사업의 완성에 이어서 후기 유전체 시대를 주도할 학문이다. 생명정보학은 생명현상을 생명체를 구성하는 물질과 에너지의 고도 상호작용이라는 정보학적 현상으로 파악한다. 대량 생명정보 획득 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하나하나의 유전자를 연구해온 유전학은 전체 유전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유전체학으로 발전하였다.정보 획득 기술과 함께 고도 정보처리 기술의 눈부신 발달은 의학의 많은 전통적 과제들이 정보학적 연구대상으로 변환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6강에서는 의학적 측면에서의 생물정보학의 연구와 실제 의료에의 활용을 설명한다.

 

강사소개

강의자 : 김주한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서울대학교 대학원(의학박사)

· 미국 MIT(공학석사, Biomedical Informatics)

·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조교수 역임

·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보의학실장

 

과목소개

· 최근 의학, 보건학, 생물학, 약학 분야에 유전자의 통계적 분석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바이오정보학의 여러 실전적 분야에 통계학이 어떻게 응용되는지 고찰하여 본다.

· 인간유전체 연구를 어떻게 실전적인 치료에 접목시키는가를 설명하고 유전체정보의 의미와 질병과의 관계를 살펴본다. 또한 유전체연구와 긴밀한 맞춤의학의 정의와 함께 실제 각 질환에 관련되는 유전체정보의 계량화 및 기본적인 분석 모형을 다룬다. 유전자료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통계분석방법을 설명하고 구체적으로 암연구에서의 어레이 연구의 유용성 및 우리나라 암환자 통계자료의 등록과 관리 및 분석과정 등을 소개한다.

· 생명과 정보에 대한 연구 현황과 정보 유전체의학에 대한 개관 및 인간유전체연구의 발전에 따라 윤리적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 개인 유전정보의 보호를 위한 기본적인 원칙을 이해 하여 인간유전체 연구에 적용되는 규정을 정리한다. 실제 유전체자료 분석에 이용되는 통계패키지인 Bioconductor의 설치 및 실행방법, 분석 데이터구조 및 Bioconductor의 실제 수행을 실습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