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맞춤의학과 유전체연구(GWAS)

 

설명

· 맞춤의학(personalized medicine). 즉 각 개인별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을 예측하고 이를 예방, 진단, 처방 치료하는 의학을 유전체 연구를 통해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각 개인별로 다양한 유전체 정보를 발굴하여 각 개인에 따른 유전체 정보를 기존 의학의 진단 및 치료에 접목하여 환자 개인의 특성과 다양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치료와 약물 처방을 도모한다.

 

강사소개

강의자 : 박태성

· 서울대학교 계산통계학과 졸업

· 미국 미시간대학교(생물통계학박사)

· 현재: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교수

 

과목소개

· 최근 의학, 보건학, 생물학, 약학 분야에 유전자의 통계적 분석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바이오정보학의 여러 실전적 분야에 통계학이 어떻게 응용되는지 고찰하여 본다.

· 인간유전체 연구를 어떻게 실전적인 치료에 접목시키는가를 설명하고 유전체정보의 의미와 질병과의 관계를 살펴본다. 또한 유전체연구와 긴밀한 맞춤의학의 정의와 함께 실제 각 질환에 관련되는 유전체정보의 계량화 및 기본적인 분석 모형을 다룬다. 유전자료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통계분석방법을 설명하고 구체적으로 암연구에서의 어레이 연구의 유용성 및 우리나라 암환자 통계자료의 등록과 관리 및 분석과정 등을 소개한다.

· 생명과 정보에 대한 연구 현황과 정보 유전체의학에 대한 개관 및 인간유전체연구의 발전에 따라 윤리적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 개인 유전정보의 보호를 위한 기본적인 원칙을 이해 하여 인간유전체 연구에 적용되는 규정을 정리한다. 실제 유전체자료 분석에 이용되는 통계패키지인 Bioconductor의 설치 및 실행방법, 분석 데이터구조 및 Bioconductor의 실제 수행을 실습해본다.